청년도약계좌라는 단어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.
그러나 도대체 청년도약계좌가 무엇인지 잘 모르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 보겠습니다.
청년도약계좌
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, 만기 5년(60개월) 동안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6%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.
가입 조건
아무래도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니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.
계좌개설일(가입일) 기준 만 19세 ~ 34세 이하이고, 병역이행기간(최대 6년)은 나이 계산에서 제외 됩니다.
그리고 중요한 것이 소득인데요 아무래도 이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.
작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,500만원 이하이며,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,300만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.
단, 육아휴직급여(육아휴직수당), 군 장병급여 외에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는 제외가 됩니다.
혜택
첫째, 정부 기여금 지원입니다.
청년이 매월 납입하는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가 일정 비율의 기여금을 추가로 지원합니다. 이 기여금은 6%까지 지급될 수 있으며, 청년의 자산 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.
둘째,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입니다. 청년도약계좌에 납입한 금액과 정부 기여금에 대한 이자소득은 비과세 혜택을 받아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셋째, 우대금리 혜택입니다.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를 제공하여 더 높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
가입방법
서민금융진흥원 웹사이트 및 은행 앱을 비대면으로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..
신청서 제출 후 약 2주 동안 가입 심사가 진행되며 결과는 서민금융진흥원 카카오톡 메시지로 알림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유지 및 관리
개인소득에 의해 결정되는 개인소득구간에 따라 정부기여금 지급비율이 재산정이 될 수 있습니다.
개인소득이 ‘총급여 6000만원(종합소득 4800만원) 초과’ 또는 ‘소득없음’으로 확인될 경우 정부기여금은 미지급 될 수 있습니다.
단, 소득이 없더라도 소득기준연도에 육아휴직급여(수당) 또는 군장병급여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(예외의 경우 별도 증빙서류 제출 절차 필요)